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원호 (정왕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3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95 - 322 (28page)
DOI
10.21183/kjcm.2024.03.23.1.2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언어능력의 중요성을 바탕으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및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과 2022 개정 초등학교 1-2학년군 교육과정 성취기준 간의 언어교육내용 연계성을 분석하는 데 있다. 분석대상으로 제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은 의사소통영역 내용이 15개, 2019 개정 누리과정 내용이 13개, 2022 개정 초등학교 1-2학년군 교육과정 성취기준이 22개 선정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언어교육내용의 총 연계율은 63.6%이고, 영역별 연계율은 문학(88.9%), 듣기⋅말하기(68.8%), 읽기(50.0%), 쓰기(45.5%)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그중 듣기⋅말하기영역은 사회언어학적 능력 측면, 읽기영역은 띄어 읽기 및 인물에 대한 공감 측면, 쓰기영역은 정확한 쓰기 측면에서 원할한 연계가 진행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이음교육의 관점을 바탕으로 교육과정을 보완하고, 사회언어학적 능력 및 장기적인 관점에서 언어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언어교육 매체에 대해 교육현장의 관심을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5759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