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215 - 219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활용해 2019 개정 누리과정과 2022 개정 초등교육과정에 반영된 언어예절교육에 대한 유․초등교사의 인식을 유․초 이음측면에서 확인하는데 있다. 연구 참여자는 경기도에 소재한 유아교육기관과 초등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현직교사 6명이며, 자료 수집을 위해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활용했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유아교사 및 초등교사는 교육과정에서 상대를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를 기르는 ‘목표’, 능동적으로 언어예절을 탐색하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교수학습’, 서로의 감정과 생각을 존중하고 상황에 적절한 바르고 고운말을 사용하며 바른 자세로 듣고 말하는 ‘영역별 목표 및 내용’이 언어예절교육 측면에서 연계가 원만하게 되고 있다고 여겼다. 둘째, 유아교사 및 초등교사는 상호 교육과정과의 연계와 삶 속에서의 언어예절 체득을 고려하여 언어예절 태도 강조, 상황인식 능력 신장, 지역사회 자원 활용을 교육과정 개선 방향으로 요구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예상되는 연구 결과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