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원호 (정왕초등학교) 김승진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109 - 118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육기관 교사를 대상으로 초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 속 문해교육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는 것에 있다. 이를 위해 유아교육기관에 재직 중인 교사 4명을 대상으로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육기관 교사들은 2022 개정 초등교육과정에 기술되어 있는 성취기준이 유아에게 부담으로 느껴질 것을 우려하였다. 둘째, 2015 개정 초등교육과정에 반영된 국어교과서 내 활동이 1학년 학생의 수준에 적절하게 구성되어 있다고 인식하였다. 셋째, 초등학교 1학년 문해교육에 있어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능력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넷째, 초등학교 1학년 문해 교육과정이 놀이보다는 활동 중심으로 구성된 것을 우려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교사가 초등학교 1학년교육과정 내 문해교육을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및 교과서 활동, 한글책임교육제, 문해 놀이 실제 운영 사례 등의 내용이 포함된 연수의 필요성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