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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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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창빈 (한국장애인평생교육연구소) 김두영 (단국대학교) 장철승 (한국장애인평생교육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재활복지 재활복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05 - 12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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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장애성인의 문해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기 위해 문해교육에 참여한 경험이 있거나 참여를 희망하는 장애성인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수행하고 문해교육 교육과정에대한 이들의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장애성인은 총 331명으로 지체·뇌병변장애인114명, 시각장애인 100명, 청각장애인 37명, 발달장애를 동반한 중도중복장애인 80명으로 구성되었다. 이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조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성인들은 국가 수준의 문해교육교육과정 고시와 이를 통한 학력 인정 제도의 필요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장애성인들은국어, 수학 등 도구교과가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하였으며, 교육과정의 내용은 사회적응과 관련된 내용이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하였고 교육과정의 난이도는 비장애인 문해교육 교육과정 대비 30% 수준으로 설정하기를 요구하였다. 셋째, 장애성인들은 문해교육 교육과정 활성화를 위해 장애인 문해교육전문 강사 양성, 장애인 문해교육 교과서 개발이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이상의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장애인 문해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해 장애인 문해교육기관 선정 및 설치, 장애인 문해교육 교과서 개발, 장애인 문해교육 전문 강사 양성 및 보급 등과 같은 내용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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