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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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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창빈 (한국장애인평생교육연구소) 김두영 (단국대학교) 신민선 (서울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87 - 11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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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는 장애성인을 대상으로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장애인 평생교육기관의 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현황과 기관 실무자들이 인식하는 장애인 문해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을 조사하여 장애인 문해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를 위해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실무자들은 총 116명으로 일반?장애인평생교육시설 실무자 52명, 장애인복지시설 및 관련 협회 실무자들은 64명으로 구성되었다. 이들을 대상으로 수행한 조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 평생교육기관에서는 기관 이용자의 요구에 의해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으며, 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 시 가장 고려하는 사항 역시 이용자의 요구가 가장 많았고 문해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방법 역시 이용자의 요구를 기반으로 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한편, 장애인 평생교육기관에서 운영하는 문해교육 프로그램은 대부분 가정영역에 한정되어 운영되고 있었다. 둘째,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실무자들이 인식하는 극복해야 하는 어려움은 장애인 문해교육 전문 강사 부족이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고 장애인 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한 가장 시급한 과제로 장애인 문해교육 교육과정 개발을 꼽았다. 또한,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장애인 문해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해 교육부의 장애인 문해교육 교육과정의 대대적인 수정?보완, 장애인 문해교육 전문 강사 양성 및 파견 사업 운영, 장애인 문해교육 교과용 도서 개발 및 보급 사업 운영 등과 같은 내용을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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