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지영 (대전대학교) 김민영 (서울교육대학교) 홍성두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29 - 154 (26page)
DOI
10.18541/ser.2015.02.14.1.12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인야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장애성인 문해교육에 대해 교사와 학습자의 경험을 살펴보고 바람직한 문해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현재 장애인야학에서 문해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6명의 야학교사와 문해교육을 받고 있는 6명의 지체장애, 발달장애 성인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인터뷰를 각각 실시하였다. 전사된 인터뷰 자료는 주제분석 방법 절차에 따라 분석하여 주제를 도출하였으며, 질적 자료분석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1)장애성인에게 있어서 문해교육의 목적, (2)장애인야학을 통한 문해교육의 교육적 이득, (3)장애인야학을 통한 문해교육의 한계점, (4)장애성인 문해교육 프로그램의 개선 요구라는 4개의 주제 하에 11개의 하위 주제가 도출되었다. 도출된 각 주제를 토대로 향후 장애성인들을 위한 문해교육 프로그램의 개선 방안과 시사점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Ⅵ.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2454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