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미경 (한경대학교) 최라영 (안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공공사회학회 공공사회연구 공공사회연구 第7卷 第4號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14 - 139 (26page)
DOI
10.21286/jps.2017.11.7.4.11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비문해 노인 학습자들의 문해교육을 위한 교수전략을 선행 연구나 사례 등을 통해 탐구하는 것이었다. 노인 학습자들의 특성과 비문해자들의 사회적 인식을 바탕으로 비문해 노인학습자들의 문해학습을 위한 교수전략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다른 방식으로 읽고 쓰기는 비문해자가 문해로 입문하기 위한 기초 전략이다. 둘째, 비문해 노인 학습자의 삶의 경험에 기초한 문해교육은 글자로부터의 주변인이 아닌 자신의 글자로 읽고 쓰기에 학습자의 자신감을 회복하는 방법이다. 셋째, 지루하지 않은 의도적 반복학습을 통해 비문해 노인 학습자들의 특징을 잘 이해하고 이를 문해교육에 적극 활용해야 한다. 넷째, 노인학습자들의 탁구동아리 장면을 통해 동아리 활동을 통한 학습자 주도적 학습전략을 탐구하였다. 다섯째, 일상생활을 통한 학습의 전략으로 텔레비전 시청을 통한 사례에서 찾았다. 이처럼 노인 비문해 학습자들의 수업의 효과를 증대시키고, 사회적 인식을 넓힐 수 있는 교수전략으로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다양한 교수전략이 활용 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비문해 노인 학습자들을 위한 문해교육
Ⅲ. 비문해 노인학습자를 위한 교수전략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05-0014398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