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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57 - 28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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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여성 노인문해학습자의 개인특성, 음악활동, 음악수업만족이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파악하고자 한 것이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E 구 소재 노인복지관을 포함한 교육기관 네 곳에서 초등과정 문해교육의 음악수업활동에 참여한 여성 노인학습자 64명이다. 수집한 자료는 SPSS program을 활용하여 빈 도분석과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중다 회귀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 노인문해학습자의 생활만족도는 건강상태와 음악수업만족 변인에 의미 있는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문해교사의 심층면담 분석결과, 참여교사들은 문해교육과정에서 한글교육을 위해 병행하는 실용적인 음악수업의 운영과 생활만족의 유익성에 대한 인식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한글습득을 고려한 제재곡 선정과 가창활동의 긍정적 인식, 생활에서 새롭게 깨달은 용어 의미와 생활만족의 보람 인식, 노인문해학습자를 위한 음악활동 여건 마련 및 지원 요구 인식 등의 주제로 범주화 할 수 있었다. 이에 여성 노인문해학습자의 신체 적, 인지적 특성을 잘 이해하여 배려하고 전문 상담이 가능한 음악실기 전담교사를 양성하여 파견해야 하며, 문해교사와 전문 음악실습교사와의 팀티칭 음악수업 운영제도의 마련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국가적 차원에서 초등과정 노인문해학습자의 음악교육 제도와 정책체계를 점검하여 지역사회 교육기관 간 형평성 있는 지원과 운영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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