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양 (전남대학교) 김선미 (동강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45 - 26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원격 문해교육이 성인문해학습자의 원격교수학습환경, 자기효능감,학교생활만족도에 미치는 효과이 경 양*ㆍ김 선 미** 연구 목적: 이 연구에서는 원격 문해교육이 성인문해학습자의 원격교수학습환경, 자기효능감,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A시에 소재한 중학학력인정과정 원격 문해교육에 참여하는 성인문해학습자 48명(실험집단 23명, 통제집단 25명)을 대상으로 2달간 실험연구를 수행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7.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대응표본 t-검정과 독립표본 t-검정을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 연구결과 원격수업 이전에 디지털 교육 경험이 있는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원격교수학습환경, 학교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가 유의하게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결론 및 제언: 이 연구는 원격 문해교육의 긍정적 효과성을 더 높이기 위해 성인문해학습자에게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정책적 지원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핵심어: 문해교육, 원격교육, 원격교수학습환경, 자기효능감, 학교생활만족도 □ 접수일: 2022년 10월 23일, 수정일: 2022년 11월 11일, 게재확정일: 2022년 12월 20일* 주저자,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박사수료(First Author, Completion of Doctoral Course, Chonnam National Univ., Email: kyoungpretty@naver.com)** 교신저자, 동강대학교 조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Donggang Univ., Email: 022psyche@naver.com)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