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선정 (양산시 문해교육협의회) 손지아 (가야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59 - 81 (23page)
DOI
10.22417/DPSS.2018.10.11.2.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비문해 성인후기여성의 문해교육만족도와 자아통합감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경상남도 양산시의 각 읍, 면, 동 등에 개설된 한글교실에서 학습하고 있는 학습자 중 성인후기 비문해 여성학습자 343명을 대상으로 문해교육만족도, 자아통합감, 자아존중감 변인을 활용하여 조사, SPSS 2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비문해 성인후기여성의 문해교육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이 자아통합감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해교육만족도의 하위요인들 중 교육강사 및 교육방법의 기여도에서 자아존중감의 효과가 통제되었을때 자아통합감의 효과가 감소하였다. 따라서 자아존중감은 교육강사 및 교육방법과 자아통합감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살펴보았을 때, 비문해 성인후기여성의 자아통합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아존중감의 수준을 높여줄 수 있고, 문해교육프로그램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우수한 강사진과 비문해 성인후기 여성에게 적합한 교육방법을 채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06-000097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