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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황선정 (가야대학교, 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지도교수
손지아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가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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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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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비문해 성인후기여성의 문해교육만족도와 자아통합감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이 매개효과를 가지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상남도 양산시의 교육체육과에서 각 읍, 면, 동 등에 개설된 23개의 찾아가는 한글교실에서 학습하고 있는 학습자 중 성인후기 비문해 여성학습자 343명을 대상으로 문해교육만족도, 자아통합감, 자아존중감 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2.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도 분석과 빈도분석, 기술통계 분석, t-검정과 상관관계 분석, 다중회기분석, Baron과 Kenny(1986)의 매개모델을 토대로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문해교육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연령은 70대가 가장 많았으며, 종교는 불교가 가장 높았고, 배우자유무는 그 비율이 비슷하였다. 동거형태는 배우자와 단둘이 거주가 많았고, 건강상태는 양호한 편 이었으며, 가정생활만족도는 만족이 불만족보다 5배 정도의 차이로 높았다.
둘째, 문해교육만족도의 평균(5점 만점)은 4.16이었으며, 자아통합감의 평균(4점 만점)은 3.19이었으며, 자아존중감의 평균(4점 만점)은 3.33점으로 나타났다.
셋째, 문해교육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의 차이 비교 분석결과, 문해교육만족도는 가구소득과 가정생활만족도에 따른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며, 자아존중감의 경우 동거유형, 건강상태, 가구소득. 가정생활만족도에 따른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넷째, 비문해 성인후기여성의 문해교육만족도는 자아통합감과 다소 낮은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문해교육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교육강사와 자아통합감의 상관관계는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아존중감은 자아통합감과 다소 높은 유의미한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문해교육만족도는 자아존중감과 유의미한 부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비문해 성인후기여성의 문해교육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이 자아통합감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각각 33.3%와 50.4%이었다. 이는 비문해 성인후기여성의 자아통합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아존중감의 수준을 높여 줄 수 있고, 문해교육프로그램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우수한 강사진과 비문해 성인후기 여성에게 적합한 교육방법을 채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여섯째, 독립변인인 문해교육만족도가 종속변인인 자아통합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로, 문해교육만족도의 하위요인 교육내용, 교육교재, 교육강사 순으로 자아통합감을 예측하는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29.4%이었다.
일곱째, 독립변인인 문해교육만족도가 매개변인인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로, 문해교육만족도의 하위요인들 중 교육환경, 교육강사, 교육방법 순으로 자아존중감을 예측하는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22.8%이었다.
여덟째, 독립변인인 문해교육만족도과 매개변인인 자아존중감이 종속변인인 자아통합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로, 문해교육만족도와 자아존중감이 자아통합감을 예측하는데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설명력은 47.5%이었다.
아홉째, 문해교육만족도의 하위요인들 중 교육강사 및 교육방법의 기여도에서 자아존중감의 효과가 통제되었을 때 자아통합감의 효과가 감소하였다. 따라서 자아존중감은 교육강사 및 교육방법과 자아통합감의 관계에서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문해교육참여가 비문해 성인후기여성의 자아통합감과 자아존중감 성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회적 활동임과 동시에, 문해교육참여에서의 성취된 자아존중감은 문해교육과 자아통합감의 관계에서 매개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따라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실천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비문해자들의 문해교육 참여에 대한 적극적 기회의 제공이 필요하다. 비문해자에 대한 부정적 사회인식 개선 및 잠재수요자들의 문해교육 참여 촉진을 위한 전략적 홍보 추진과 함께 성인후기여성의 발달특성에 맞는 교육과정의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문해교사들에 대한 지속적인 역량강화가 필요하다. 교사들은 문자해득 뿐 아니라 비문해 성인후기여성에게 발생하는 다양한 심리적인 현상들에 대처하는 능력과 자질을 함양함으로써 그들의 동반자역할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 지역문해교육 활성화 기반구축 및 문해소외계층 증가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각 지자체는 문해교육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환경조성 지원 및 문해교육 지원체제를 정비하여 지역별 문해교육 활성화 기반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넷째, 문해교육의 개념 확대에 따라 생활밀착형 문해교육과정 및 교과서를 개편하고, 문해교육 질 관리를 위한 기관 컨설팅 및 교원교육 강화가 필요하다.
다섯째, 비문해?저학력 성인인구 변화 추이 파악 및 문해교육 정책 로드맵 마련을 위한 기초조사 및 분석이 필요하다. 문해교육 참여를 글자습득의 도구적 측면과 더불어 삶의 관점 전환학습이라는 측면에서 그들의 교육적 욕구와 정신건강 유지를 위하여 심리적?복지적?학습권적 관점으로 접근하여야 할 것이다.

목차

I.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연구모형 6
Ⅱ. 이론적 배경 7
1. 비문해 성인후기여성과 문해교육 7
1) 비문해 성인후기여성의 개념과 특징 7
2) 문해교육의 개념 15
3) 문해교육의 제도화 18
4) 문해교육의 현황 19
2. 교육만족도의 개념과 구성요소 22
1) 교육만족도의 개념 22
2) 교육만족도의 구성요소 24
3. 자아통합감 26
1) 자아통합감의 개념 26
2) 비문해 성인후기여성의 자아통합감 31
3) 자아통합감의 구성요소 32
4. 자아존중감 34
1) 자아존중감의 개념 34
2) 비문해 성인후기여성의 자아존중감 36
3) 자아존중감의 구성요소 38
5. 선행연구 고찰 40
1) 비문해 여성의 문해교육 40
2) 자아통합감 관련연구 45
3) 문해학습자의 자아존중감 관련연구 48
4) 교육만족도, 자아통합감, 자아존중감 관계 50
Ⅲ. 연구방법 52
1. 연구대상 52
2. 측정도구 53
3. 자료분석 57
Ⅳ. 연구결과 59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9
2.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60
3.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 62
4. 주요 변수의 상관관계 67
5. 주요 변수의 영향관계 69
1) 비문해 성인후기여성의 문해교육만족도가 자아통합감에 미 치는 영향 69
2) 문해교육만족도가 자아통합감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70
3) 비문해 성인후기여성의 자아존중감이 자아통합감에 미치는 영향 73
4) 비문해 성인후기여성의 자아존중감이 자아통합감 하위요인에 미치는 영향 74
5) 비문해 성인후기여성의 문해교육만족도와 자아통합감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76
Ⅴ. 결론 80
1. 요약 80
2. 제언 83
참고문헌 87
부록 96
Abstract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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