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57 - 18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와 예비초등교사를 대상으로 유‧초등 연계교육에 대한 그들의 경험, 유‧초등 연계 관련 필요성 인식, 그들의 요구를 분석하고 두 집단 간의 차이를 비교 분석하여유치원과 초등학교 연계교육 체제 구축에 필요한 기초 정보를 제공하려는 데에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예비유아교사 122명, 예비초등교사 119명으로 총 241명이었으며, 연구도구인 설문지를 개발하고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χ²검증과 t검증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유‧초등 연계교육에 대한 경험은 예비유아교사와 예비초등교사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초등 연계 관련 필요성의 인식에서도 상대방 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을 배울 필요성을 묻는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유‧ 초등 연계교육의 요구와 관련해서는, 유‧초등 연계 관련 과목 개설요구를 묻는 항목과 유‧초등 연계 관련과목의 적당한 학점수를 묻는 항목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