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고동우 (한국교원대학교) 김찬국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한국환경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2024년 한국환경교육학회 하반기 학술발표대회 및 정기총회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135 - 138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교육과정 자율화 흐름 속에서 강조되는 교사교육과정 담론을 토대로 초등교사의 환경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을 이해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교사교육과정 담론의 교사 특성인 교사의 생각과 관점, 교육과정 해석과 의사결정, 현장을 반영하는 교육과정 모습 등을 확인하는 면담 도구를 구성하고, 목적 선별(purposefully select)과 눈덩이 표집(snowball sampling)을 통해 초등교사 8인을 선정하여 면담과 질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면담에 참여한 초등교사들은 환경 교육과정 구성과 운영의 전반에서 자신의 환경교육 의지, 관점, 환경교육 전문성과 현장의 교수 ․ 학습 맥락을 반영한 운영을 통해 환경 교육과정을 구현하고 있었고, 이는 교사교육과정 담론의 교사 모습을 반영한다. 그들의 행위는 장기적으로 환경교육의 지향을 달성해 나간다는 점에서 초등 환경교육에 시사점을 준다.

목차

초록
I. 서론
II. 연구 방법
III. 연구 결과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2958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