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진 (인천해든초등학교) 김찬국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7卷 第3號(通卷 第102號)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413 - 433 (21page)
DOI
10.17965/kjee.2024.37.3.4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환경교육 연수에 참여한 초등교사가 이후 학교 현장에서 환경교육을 어떻게 실행하였고 교사와 학습자에게 어떤 변화가 나타나는지 이해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환경교육 연수를 이수한 지 1년 이상 지난 초등교사 9명으로 이들의 경험과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및 현장 자료의 분석 등을 통해 도출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은 연수를 통해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환경 시민으로 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둘째, 연수를 통해 교사로서 자신의 환경 수업을 되짚어보며 환경교육에 대한 이해와 전문성이 높아졌고, 연수에서 학습한 개념이나 자료 등을 활용하여 학교 현장의 환경교육에 적용하였다. 셋째, 교사들의 환경교육 실행이후 학습자의 인지, 정의, 실천 영역에서 변화가 나타났다. 이러한 학습자의 반응과 변화를 통해 교사의 환경교육 실행 동기는 강화될 수 있다. 교사에게 환경교육 연수 참여는 시민으로서의 변화와 교사 전문성 신장의 계기가 될 수 있고, 이후 환경교육 실행을 강화하는 계기로서 의미를 갖는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Ⅵ. 결론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09224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