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성희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1 - 25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1-2학년에 편성·운영되는 통합교과인‘즐거운 생활’의 교육과정 연계성을 탐색하기 위 한 기초연구로서, 일본, 핀란드, 호주, 캐나다 B. C 주의 1~2학년 미술관련 교육과정을 유치원과 3~4학년 교 육과정과의 연계성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였다.‘즐거운 생활’교과는 놀이와 표현활동을 중심으로 신체적, 음 악적, 조형적 활동을 서로 연계시켜 구성한 통합 교과로서, 3학년 이상의 학년군의 체육, 음악, 미술 교과를 모교과로 한다. 체육, 음악, 미술교과를 모교과로 하지만, 모교과의 내용체계를 1~2학년 학습자에게 맞추어서 교수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교과로서 모교과와는 다른 통합교과의 정체성과 교과체계가 있기에, 통합교과 교육 과정에서 유치원 교육과정과 3-4학년부터 시작되는 교과 교육과의 연계성 확보는 중요한 이슈이지만, 아직 본 격적으로 논의 되지 않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논의의 시작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일본, 핀란드, 호주, 캐나 나 B. C. 주의 유치원 및 초등학교 미술 교육과정을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모든 분석 대상 국가의 교육 과정에서 미술 교과를 1, 2학년에서 독립 교과로 다루고 있다는 점, 일본과 핀란드는 유치원과 초등학교 미술 과 교육과정이 분리되어 있지만 일본의 경우 목표와 내용에서 유치원 교육과정과 미술 1, 2학년 교육과정이 연계를 이루고 있으며, 핀란드의 경우 전 학교급과 교과에 적용되는 일반 역량을 중심으로 유치원과 미술 1, 2학년 교육과정이 연계되어 있다는 점, 호주와 캐나다 B. C 주는 유치원에서 10학년까지 하나의 교육과정으 로 묶여 있어 유치원과 미술과 교육과정이 자연스럽게 연계를 이루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에 따른 시사점으로는 첫째, 교육과정의 독립성과 연계성을 고려할 때, 유치원 교육과정과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일관성 있는 연계가 중요하며, 둘째,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1학년으로의 전이, 초등학교 1-2학년에 서 3-4학년으로의 전이 등, 학교 급 및 학년 군이 달라지는 단계에서는 전이 과정에서 학습이 내용이 체계적 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섬세한 설계가 필요하다는 점, 셋째, 학교 생활에 적응이 필요한 1-2학년 군의 특수성에 대한 고려가 요청된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