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형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이선경 (청주교육대학교) 김남수 (국토환경연구원)
저널정보
한국환경교육학회 환경교육 環境敎育 第35卷 第4號(通卷 第95號)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381 - 402 (22page)
DOI
10.17965/kjee.2022.35.4.3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충청북도의 한 도시에 위치한 A초등학교를 사례로 하여 학년 단위로 교사들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생태교육을 수행한 과정, 이를 통해 이루어진 생태교육의 양상과 그 특징을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2021년 1학년, 3학년, 5학년에서의 생태교육을 조사하였으며 주된 자료 수집방법은 온라인 기반 학년별 교사 면담이었다. A 초등학교에서 교육과정 재구성은 매해 2월 중순 새학년 준비 워크숍에서 동 학년 교사들이 국가교육과정의 성취기준과 교과서, 작년 교육과정 평가 자료등을 바탕으로 해당 학년에서 중요하게 가져갈 주제를 정하는 것으로 시작하였다. 학기 시작 전에 교사들이 협력하여 첫 번째 주제의 교육과정을 재구성한다. 학기 중에는 공동 개발한 수업 계획을 기초로 앞서 수업을 했던 동료 교사의 경험과 반 아이들 특성을 고려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 진행 중의 경험 공유와 평가는 학년별 학습공동체 시간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학년별 생태교육은 1학년은 ‘봄이랑’, ‘여름이랑’, ‘가을이랑’, ‘겨울이랑’, 3학년에서는 ‘나비’와 ‘출동!지구 탐험대’, 5학년은 ‘○○산 친구를 소개합니다’라는 이름으로 각각 진행되었다.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A 초등학교의 생태수업은 첫째, 분과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의 한계를 극복하고 교육 목표를 통합적으로 달성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둘째, 교사들이 생각하는 생태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적 경험에 대해 지속적인 고민하고 실천하면서 자연과 관계 맺기라는 교수 · 학습 전략을 도출했다는 점에서, 셋째 생태교육의 장이 교실을 넘어 학교전체, 마을로 확장되고 아이들의 삶과 연계된 교육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그 특징과 의미를 찾을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과정 및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국문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539-0003398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