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영희 (전남대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96집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131 - 16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의는 혁신학교 교육과정의 핵심 과제에 해당하는 ‘마을교육공동체’ 교육과 그것을 위한 ‘창의적 교육과정 재구성’의 운영을 비판적으로 검토하여, 이에 대한 국어과의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먼저 마을교육공동체 교육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국어과 교육 내용으로는 2022 국어과 교육과정(시안)의 성취기준을 분석하여 문법 교육과 쓰기 교육의 다음과 같은 내용을 선택하였다. ‘표준어와 방언 비교·분석, 세대·문화 간 다양한 국어 생활 양상 분석’과 ‘언어공동체로서의 책임있는 글쓰기’등이 그것이다. ‘지역민과 선순환적 관계 형성을 통해, 지역민으로서의 자긍심과 자존감 형성’이라는 혁신학교의 주요 취지를 제고시키는 데에 위와 같은 교육 내용이 적합하다는 판단에 근거한 선택이다.
‘창의적 교육과정 재구성’은 위와 같은 국어과 학습 내용과 사회과의 ‘다양한 문화 형성에 따른 갈등과 차별에 대한 토의’와 ‘지역의 변화상에 대한 이해’를 통합하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는 무조건적인 교과의 통합보다 ‘지역문화 및 지역민에 대한 이해’라는 일반적인 생각을 매체로 하여 마을교육 공동체의 취지를 담보할 만한 교과 내용 간의 연계를 고려한 선택이다.

목차

국문 요약
1. 머리말
2. 연구 범위 및 과정
3. 혁신학교 교육 과정에 대한 국어과 지원 방향
4.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710-001343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