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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미연 (경기예술고등학교)
저널정보
우리말교육현장학회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우리말교육현장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7 - 67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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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09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교육과정 개정에 미친 요인에 대해 살펴보고 앞으로의 교육과정 개정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다. 국어과 교육과정은 국어과 교육의 내적 논리에 의해 개정이 이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교육 외적인 논리, 즉 정치적 요구에 의해 이루어져 왔다. 즉 교육과정 개정 배경, 개정 시기, 내용 등 여러 면에서 국어교육 외적인 요구에 의해 상명하달식 개정이 이루어지고 개정 주체 역시 대학 교수 중심의 연구자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러다 보니 현장 적합성이 떨어져 교육 현장과 괴리되는 문제가 지속되었다. 또한 2009 개정에서 2015 개정에 이르기까지 국어과 선택 과목 체제가 바뀌는 동안 내재적 논리가 미약한 과목 재구조화 및 과목 설정, 언어활동과 관련된 행동 특성의 구분이 임의적으로 변한 내용 체계표 등 현장에서 납득하고 수용하기 어려운 변화가 지속되었다. 다만 그동안 지속적으로 추구해 온 학습량 감축,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는 그동안의 국어교육의 성과가 반영되어 어느 정도는 긍정적인 방향으로 개선되었다. 앞으로도 교육과정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이전 교육과정에서 드러난 문제를 개선하며 현장에 부합하는 교육과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을 준비하는 상설 기구를 설치하고 현장 교사의 참여를 더욱 확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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