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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동엽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76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8 - 28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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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사용자의 관점에서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듣기ㆍ말하기 영역을 평가하는 방법을 논하고,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듣기ㆍ말하기 영역에관해 사용자의 평가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조사한 응답자들은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듣기ㆍ말하기 영역을 평균 3.5점이란 낮은 점수로 평가하였다. 이는 ‘보통이다’와 ‘그저 그렇다’ 사이에 위치하는 평가 결과로, 예상보다 낮은 것이었다. 2016년부터 2022년까지의종단 분석을 통해서 평균 3.5점 내외의 사용자 평가 점수가 꾸준히 유지된다는 것을확인하였다. 둘째, [안정성], [자율성], [적용성], [이해성], [완결성], [개혁성], [교육성]의 일곱 평가요소를 활용하여, 방사형 그래프로 형상화한 사용자 평가 방법은 효과적이었다. 셋째, 본 연구와 유사한 형태로, ‘2022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그 이후 교육과정에 대해서도 사용자 평가의 결과를 꾸준히 누적해 나간다면, 사용자 친화적인 국어과교육과정을 개발하는 데 크게 이바지할 것이라고 제안하였다. 그리고 평균 3.5점 정도에 머무는 사용자의 낮은 평가 결과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함을 촉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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