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수정 (이화여자대학교 한국학과)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6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3 - 138 (4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7년에 수정 고시된 개정 한국어(KSL) 교육과정과 국어과 교육과정 간의 연계성을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구상할 근거를 마련하고자 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우선 본 연구의 대상자인 중도입국 한국어 학습자를 위해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개정 한국어(KSL)에서의 ‘학습 한국어’의 영역과 관련 문헌에 대한 비판적 고찰을 한 데 이어, 그 해당 어휘 목록과 국어과 교재 간의 일치율까지 검토해 보았다. 이러한 문헌 분석과 말뭉치 분석 방법(corpus analysis) 을 통해 도출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먼저 개정 전과 후의 한국어(KSL)에서의 학습 한국어 어휘 수가 크게 늘었음을 알 수 있었다. 그 다음으로는 개정 한국어(KSL)의 중·고등학교 학습 한국어와 국어과 교재 간의 어휘 일치율을 통하여 특정 출판사(두산 2, 신사 1, 2)에 해당하는 교재가 난이도 측면에서 낮거나 학습 부담감을 가장 크게 덜어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개정 한국어(KSL) 교육과정과 국어과 교육과정이 연계된 수업 현장에서 교사가 실제 활용 가능한 교재를 선정하는 데에 있어 참고할 만한 구체적 단서를 얻었으면서, 차후에는 보다 실질적인 교재 내용의 구상으로 반영될 것을 기대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