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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주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민족어문학회 어문논집 어문논집 제94호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79 - 212 (34page)
DOI
http://dx.doi.org/10.33335/KLL.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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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의 목적은 다문화 배경 학생을 위한 한국어(KSL) 교재의 학습활동을 분석하고, 학업 능력 신장을 위한 학습활동 개발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학문적 언어 능력 및 언어-내용 통합 교수법에 대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이어 다문화 학생을 위한 한국어(KSL) 교재의 학습활동 유형을 분석하였다. 특히 학습 도구 한국어 교재의 어휘 학습활동을 분석하였는데, 유형별 빈도수를 살펴보니 찾아내기, 빈칸 채우기, 연결하기, 짧은 글짓기, 선택하기, 각종 게임, 분류하기, 순서 매기기, 어휘망 만들기 등의 순서로 학습활동이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들 학습활동의 실제 사례를 살펴보며 학습활동 구성에 대해 논의하였고, 아울러 교재 개발에 참조할 만한 시사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교재의 학습활동이 학습자의 인지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다채롭게 구성되어 있다는 점, 어휘 용례 제시 방법이나 본문 내용을 학습활동의 언어 재료로 활용한 점 등이 학습 도구로서의 기능 학습에 충실하도록 학습활동을 구성하고 있다는 점 등이 긍정적이었다. 다만, 어휘 학습활동이 다양한 유형에도 불구하고 일부 유형에 다소 편중되어 있는 점이 확인되었고, 학문적 맥락에서의 의사소통 기능 연습과의 연계 문제, 인지 전략 연습을 위한 학습활동 구안 필요성, 학습활동 간의 수준과 위계 설정 문제 등은 꾸준한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또 의사소통 중심 한국어 교육에 부가적으로 학습 도구 한국어 교육을 실시하는 듯한 현재의 위상이 재정립되어야 한다는 점, 향후 매체 활용에 관해서도 고민해 보아야 한다는 점 등을 제언하였다. 언어교육을 위한 학습활동에 대한 연구는 의사소통 능력은 물론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중요하지만 비교적 연구가 적은 편이다. 특히 다문화 배경 학생을 위한 KSL 교육에서는 학업 문식성 신장을 위해서 다양한 언어-내용 통합 학습활동이 다양한 층위에서 개발되고 활용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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