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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상문화학회 한국사상과 문화 한국사상과 문화 제86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81 - 40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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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 배경 학습자의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학습 도구로서 한국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한국어교육이 우선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이중 언어 강사를 활용하기보다는 전문성을 갖춘 한국어교원을 통해서 교육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학습자에 대한 이해와 의사소통은 다문화 상담사나 다문화 언어 강사와 같은 전문가를 채용 및 활용하여 한국어교육과는 분리시켜야 할 것이다. 이중언어강사, 다문화언어강사와 차이를 두기 위해서는 한국어교원의 전문성이 더욱 확보되어야 한국어교원의 역할이 확대될 것이다. 이를 위해 본고는 한국어교원의 전문성을 높이고자 교육기관에서 요구하는 한국어교원의 역할과 업무를 점검해 보고, 이에 따른 한국어교원의 준비도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교원의 재교육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 이를 분석한 결과, 한국어교원들이 다문화 배경 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점을 찾을 수 있었다. 또한 재교육 내용으로 제일 선호하고 있는 것은 다문화 배경 학습자를 위한 초·중·고등학교 한국어(KSL) 교육과정과 교육내용과 학습한국어에 대한 이해와 방법에 관한 것이었다. 이를 바탕으로 한국어(KSL) 교육 담당을 위한 재교육 내용은 ‘초중고등학교 학습자에 대한 이해’, ‘한국어(KSL)교육에 대한 이해’, ‘한국어(KSL) 교육에서의 교수 능력’, ‘학교 직무 능력’으로 크게 나누어 세부 내용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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