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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노정은 (한성대학교) 장미정 (고려대학교) 박진욱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문학회 어문학 語文學 第148輯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33 - 63 (31page)
DOI
10.37967/emh.2020.06.148.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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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KSL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한국어능력 진단 및 보정 교육과 관련된 연구 동향을 살펴보고, 향후 과제를 도출해 보는 데 목적이 있다. 교육부는 2006년부터 매년 다문화 교육 지원 계획을 발표하면서 다문화 배경 학습자들을 위한 지원 체계를 마련하고 있다. 교육부의 다문화 교육 지원 계획을 살펴보면, 이들의 한국어능력을 정확히 진단하는 것이 필요하고 이들에게 맞춤형 한국어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간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다문화 배경 학습자 대상의 진단 및 보정 교육과 관련된 연구들을 살펴봤다. 2020년 1월 기준 논문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어 ‘진단 평가, 보정 교육, 한국어, 국어, 영어, KSL, 다문화 배경 학습자’로 검색한 총 57편의 논문을 찾고, 진단 평가와 보정 교육의 범주 안에 들지 않는 논문은 제외하고 27편의 논문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향후 해결해야 할 과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어능력 진단-보정 교육의 목표 및 범위, 대상자를 구체적으로 설정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다양한 차원에서의 평가방식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셋째, 학습자의 한국어능력이 부족한 원인을 파악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한국어능력 진단-보정 교육 자료 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다섯째, 한국어능력 진단-보정과 관련해 평가의 주체, 시스템 구축과 관련한 연구로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KSL 대상 한국어교육과 한국어능력 진단
3. 한국어능력 진단 평가 및 보정 교육 관련 연구 동향
4. 향후 과제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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