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다정 (서울여자대학교) 정다운 (한국학중앙연구원)
저널정보
민족어문학회 어문논집 어문논집 제97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85 - 214 (30page)
DOI
http://dx.doi.org/10.33335/KLL.97.6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표는 한국어(KSL) 교육과정의 대상인 초등학생의 학습 도구 한국어 능력 향상을 위해 필요한 ‘비교하기’ 기능의 특징과 구성 요소를 중심으로 그 교육 내용을 제시하려는 데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비교하기’ 기능의 개념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초등 교육과정과 한국어(KSL) 교육과정에서 ‘비교하기’ 기능이 제시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초등학교의 주요 교과인 국어, 수학, 사회, 과학 교과의 교과서를 분석하여 교과 학습에 활용되는 ‘비교하기’ 기능의 특징과 구성 요소, 구성 요소별 활용 단계를 파악하였다. 그 결과 ‘비교하기’ 기능은 전 교과에서 교과의 단원별, 차시별 학습 목표와 관련된 자료를 제시해 학생들이 비교해 보게 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학습 목표를 성취해 나가는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었다. 교과별로는 교과의 특성별로 비교 대상과 비교 활동의 성격이 서로 상이하게 나타났다. 또한 ‘비교하기’ 기능의 교육 내용은 ‘대상-활동-정리-응용’의 구성 요소를 단계별로 제시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어휘 중심으로 된 표준 한국어 교재(학습 도구)의 내용 구성에서 벗어나 교과 학습에 반드시 필요한 기능별로 교육 내용을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을 보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