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어문학회 이화어문논집 이화어문논집 제4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35 - 26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문화 배경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교육에서 학습 한국어 능력을 신장할 수 있는 수업 설계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습자들의 학습 한국어 능력을 구성하는 요소는 인지, 학문, 언어, 사회문화적 요소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교실 수업에서 학습 한국어 능력을 효과적으로 증진하기 위해서는 수업이 ‘인지’ 요소를 중심으로 꾸려질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따라서 ‘인지’ 요소를 중심으로 수업의 모형을 ‘발견 → 이해 → 적용’의 3단계로 구안하였고 실제 학습 한국어 수업은 과학 교과를 대상으로 하였다. 과학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여 ‘발견’ 단계에서는 학습자들이 교과 학습 시 필요한 인지 능력을 키우는 데 필요한 ‘탐구’ 기능을 탐색하게 하였다. 다음으로 ‘이해’ 단계에서 교과 내용의 이해를 바탕으로 ‘발견’ 단계에서 학습한 탐구 기능과 관련된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적용’ 단계에서는 학습한 탐구 기능을 자신의 삶과 문화, 즉 다양한 학습 영역, 교과 영역에 적용해 보도록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