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서형 (경기대학교) 장미라 (경희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4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9 - 216 (4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외 한국어 교사들의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을 살펴 한국어 교육에서의 ‘좋은 수업’에 대한 개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한글학교와 세종학당에서 근무하는 총 53명의 교사를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조사를 통해 좋은 수업에 대한 개념을 서술하도록 요구하였고, 연구 결과의 타당성 확보를 위해 이들 답변을 내용 분석 방법과 텍스톰 프로그램을 활용한 언어 네트워크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내용 분석 결과 국외 한국어 교사들은 Meyer(2004)의 좋은 수업 기준을 바탕으로 ‘분명한 성취 기대>방법의 다양성>학습 촉진적인 분위기’ 순으로 중요하게 인식하였으며 이러한 범주에 대한 선호는 기관별 차이가 없었다. 언어 네트워크 방법을 통해서는 ‘학습자에게 향하는 교사의 역할을 중시하는 수업, 학습자의 요구가 반영되는 수업, 목표 내용이 분명한 수업,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학습하는 수업, 학습 목표에 도달하는 수업, 학습 효과가 기대되는 수업, 최대 효과를 낳는 수업, 학습 내용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수업, 한국어 의사소통이 가능한 수업, 학습자가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돕는 수업, 학습자와의 상호작용이 있는 수업, 학습자에게 (학습 내용을) 쉽게 이해시키는 수업, 재미있게 전달하는 수업, 만족감을 제공하는 수업, 학습자 수가 증가하는 수업’을 좋은 수업으로 정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