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희 (이화여자대학교) 이예나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중언어학회 이중언어학 이중언어학 제8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9 - 99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실시간 원격 한국어 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에 본 연구는 ‘실시간 원격 수업’란 분야를 ‘교사의 인식’ 측면에서 살폈다. 본 연구의 ‘교사의 인식’이란, 실시간 원격 한국어 수업 자체에 대한 효용성에 대한 인식과 더불어 여러 교사들이 실시간 원격 수업을 경험하며 가지게 된 수업 환경 변화에 대한 인식을 포괄한다. 본 연구는 60명의 한국어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교사 집단을 교육 경험에(1~5년, 6~9년, 10년 이상) 따라 세 집단으로 나누었다. 연구 결과, 한국어 교사들은 수업 환경 변화에 대한 인식에 대한 응답에서 부정적인 인식 양상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시간 원격 한국어 수업 자체를 평가하는 영역인 ‘상호작용, 평가의 구현과 수월성, 학습 성과 및 만족도, 수업 준비나 운영에 드는 교사의 시간 및 노력’에 있어서도 부정적인 인식을 보였다. ‘교육과정의 구현’에서는 언어 기술마다 교사의 인식에 차이가 존재하였으나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인식 양상이 나타났다. 한국어 교사들은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따른 온라인 수업 환경에 적응했다고 응답하였지만, 여전히 변화에 대한 불안감, 수업의 실재감 결여, 교사로서의 직업적 안정감에 대한 불안감이 크게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교사들은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개인의 역량을 개발하는 데에 노력해야 함을 인지하고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실시간 원격 수업이 설계될 때에 언어 기술과 연계된 체계적인 교수설계를 바탕으로 해야 함을 시사한다. ‘실시간 원격 수업’을 위한 보다 체계적이고 다양한 교사 교육과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