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Nguyen Thi Binh Son (University of Foreign Language Studies - University of Da Nang))
저널정보
한국베트남학회 베트남연구 베트남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59 - 8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베트남을 포함한 교육 시스템은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새로운 학습 방식을 개척하였으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서도 비대면 수업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비대면 수업의 장단점을 재평가하고 미래 방향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 이런 맥락에서 베트남 비대면 한국어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을 살펴보고, 개선 방향을 제언하기 위해 본 연구는 베트남에 소재한 D 대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한국어전공 학습자 12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먼저 학습자 인식의 결과, 강의 장소와 시간, 수업 진도, 수업자료와 콘텐츠, 피드백, 평가, 보강, 협력학습, 교수자와 상호작용, 집중력, 이해도, 실력 향상, 만족도와 재수강 의사 요인에 대해서는 두 집단이 ‘보통’ 수준 이상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실재감에 대한 두 집단의 인식은 부정적이 었다. 또한 동료와 상호작용, 동료학습, 학습 동기에 대해서는 3학년 학습 자들의 평가가 ‘보통’ 수준에 해당하는 반면, 2학년 학습자들은 부정 응답을 보였다. 다음으로 학년에 따른 학습자의 인식에 차이 결과, 자료와 콘텐츠, 평가, 교수자와 상호작용, 동료와 상호작용, 학습 동기와 이해도의 요인 에는 두 집단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고 3학년 학생은 2학년 학생보다 상대적으로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위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가 저학년 학습 자들을 지원할 수 있기 위한 몇 가지 제언을 하였다. 첫째, 학습 자료나 참고 자료를 검색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안내해야 된다. 둘째, 비대면 수업에서 한글 타자 연습을 시행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학습자들이 학습 목표와 교육 목표를 이해하고 적합한 학습 전략을 수립하도록 도와야 된다. 넷째, 학생 들이 질문이나 의견을 내도록 격려하고 학생에게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줘야 된다. 다섯째, 협력학습 뿐만 아니라 수업 안팎에서 학습자들 간의 소통을 적극적으로 장려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