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희창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중국언어학회 중국언어연구 중국언어연구 제72호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323 - 354 (32page)
DOI
10.38068/KJCL.72.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많은 학생들이 함께하는 교실에서 교사는 현실적으로 모든 학생들의 학업을 꼼꼼하게 돌보기는 매우 어렵다. 그런데 교육에 있어서 학습동기가 높고 학습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은 교사들이 어떤 교수법을 사용하건 대체로 높은 성취도를 보인다. 반면 효과적인 교수전략으로 학습을 이끌어야 하는 학습자들은 오히려 학습동기가 낮고 학업을 힘들어 하며 성과도 잘 드러나지 않는 학생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수도권 H대학의 필수 교과인 기초 중국어 수업을 대상으로 학습환경과 학습동기, 학습만족도, 학습성취도 등을 조사 분석하여 학습자특성을 조기에 파악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였고, 그 조사 결과가 지니는 의미와 의의를 해석하여 활용하는 것에 관해 논의하였다. 분석 결과, 학습성취도에 많은 영향을 주는 학습환경은 ① 성별 ④ 중국어 학습 경험 유무 ⑤ 이전 중국어 학습시 태도 ⑥ 이전 중국어 학습시 느꼈던 흥미정도 ⑩ 중국 대중가요 접촉 정도 등인 것으로 나타났고, 학습동기는 충분히 학습 성취도를 반영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학습동기가 높으면 학습성취도가 높아질 수 있다’ 가설이 성립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학습환경과 학습동기의 조사를 통해 학습자 특성을 파악하여 교수전략 설계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