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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주미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한성어문학 한성어문학 제45권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175 - 200 (26page)
DOI
10.23114/hsemh.2021.45..1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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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대학에서 수학하는 외국인 학습자들의 학습 동기와 학습 성향, 그리고 대학에서 학업을 위해 수행해야 하는 한국어 쓰기 성취도의 상관관계를 구조적으로 분석해 외국인 학습자들의 글쓰기에 가장 변별력 있게 적용되는 동기 요인이 무엇인지 밝히는 데에 목적이 있다. 분석 결과 전반적으로 암기적 학습 성향을 가진 학습자들은 자신이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만 학습을 하려고 하는 능력 중심의 목표를 지향하는 경우가 많았고 유의미한 학습 성향을 가진 학습자들은 자신의 능력을 뛰어 넘는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학습 중심의 목표를 지향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유의미적 학습 성향을 하며 학습 중심의 목표를 지향하는 학습자들이 T1과 T2의 성취에서 평균 이상의 성취를 보였으나 능력 중심의 학습 목표를 가지고 있더라도 유의미한 학습 성향을 가지고 있는 학습자들은 쓰기 성취가 높게 나타났다. 학습 동기의 구성 요소인 자기 효능감과 자아 개념 능력, 자아 가치, 자아 기대와 쓰기 성취의 관계에서는 자기 효능감이나. 자아 개념에 대한 능력, 자아 기대가 높은 학습자들의 쓰기 성취가 높게 나타났다. 이 중에서도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자아 개념에 대한 능력과 자아 기대의 요소였다. 따라서 교수자는 학습자들이 능력에 맞는 명확한 학습 목표(i+1)를 지향하면서 유의미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현재의 쓰기 과정이 앞으로의 학업 성취에 중요한 가치가 있는 학습이라는 것을 주지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지금 하고 있는 쓰기 과정이 끝나면 이후 쓰기를 더 잘할 수 있다는 믿음을 주거나 쓰기 과정에 대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의미있게 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 동기를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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