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창환 (서울장신대학교)
저널정보
한신대학교 신학사상연구소 신학사상 신학사상 제197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357 - 391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이 이루어지는 현장에서 학습자들의 자발적 혹은 비 자발적인 학습 참여는 모든 교수-학습의 기본적인 전제가 된다. 교수-학습의 현장에서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의 학습 유형에 맞게 가르쳐야 함을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행이 어려운 것은 학습자 개개인이 다른 역량, 조건, 문화적 배경을 갖고 있으며 특별히 다양한 학습 유형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신학대학의 학습 과정은 목회 사역을 위한 기본적 소양을 갖추기 위한 이론적 학습만 아니라 장차 사역하게 될 목회현장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내용들에 대한 실천적인 학습이 함께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이 과정에서의 학습은 신학적 이론의 성찰뿐 아니라 교수의 지도와 훈련, 학교 공동체 안에서의 인격 수양 등을 통해서 종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기독교 신학과 목회와 관련된 지식들의 일방적 전달을 위한 수업보다는 훨씬 더 종합적인 배움의 과정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진행되고 있는 필수 과목들의 교육 과정은 대 집단 수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교수들과 학생들 간의 멘토링적 관계가 형성되기 매우 어렵고 내용의 일방적 전달의 교육이 주류를 이루는 경직된 분위기에서 이루어지는 경향이 많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학습에 있어 학습자의 자발성과 적극성을 기대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필요성은 자기 주도학습을 통한 협동 학습을 통하여 수업에서 개별학습의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공동의 작업을 통해서 시너지를 창출하게 되는 유익이 있다. 본 연구는 수업에서 흔히 관찰되는 학생들의 수동적인 학습 태도로 인한 학습 효과의 저하를 극복하고 학생의 학습 동기를 높이고 자기 주도학습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소그룹 협동 학습을 활용하고자 시도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