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준홍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정연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김미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권유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우리말글 제99집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91 - 127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COVID-19로 인해 학습자와 교사는 새로운 교수·학습 경험하였고, 원격수업에서 나타날 수 있는 수업의 교수·학습 문제 양상을 살펴보는 것은 학습 결과의 차이로서 학습격차를 인식하고 이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질적 연구를 통해 원격수업에서의 교수·학습 양상과 그 원인을 파악함으로써 향후 블렌디드 러닝을 지향하는 교수·학습 설계를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2021년 1학기에 원격수업에서의 교수·학습 문제를 파악하기 위해 3개 초등학교와 4개 중학교 총 7개교를 중심으로 교사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전사된 면담 내용을 원격수업 특성, 가정환경, 정책 및 학교 환경으로 범주화하고 범주별로 코딩 및 분석한 후, 교차 검토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원격수업에 초점을 두고 교사와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교수·학습 경험에서의 양상을 중심으로 원인과 향후 해결점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향후 급격한 교육 환경의 변화로 인해 원격수업 혹은 블렌디드 러닝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으며, 이때 원격수업에서의 교수학습 양상 및 원인에 대한 분석 결과에 터하여 학습자의 학습격차를 해소하고 교사와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교수·학습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정책 방향이 요구된다.

목차

국문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126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