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청화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5집
발행연도
2020.6
수록면
127 - 158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2017년에 개정·고시된 "한국어 교육과정"에 기반하여 2019년에 출간된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학습 도구』교재의 내용과 교육과정의 연계성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학습 도구』교재와 "한국어 교육과정(2017)"의 학습 재료와의 연계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의사소통 기능, 텍스트 유형, 학습 도구 한국어 어휘 부분에서 전반적으로 교육과정의 내용을 잘 반영하고 있지만 일부 학습 한국어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의사소통 기능과 텍스트 유형이 누락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학습 도구』교재의 읽기와 쓰기 영역과 "국어과 교육과정(2015)"의 읽기와 쓰기 학습 요소의 연계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학습 도구 1~2학년』교재에서는 국어과 교육과정의 읽기와 쓰기 학습 요소가 잘 반영되어 있었으나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학습 도구 3~4학년』교재에서는 쓰기 학습 요소가, 『초등학생을 위한 표준 한국어 학습 도구 5~6학년』교재에서는 읽기 요소가 상당 부분 반영되지 않은 것을 확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학령기 KSL 학습자와 한국어
Ⅲ. 국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및 논의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