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윤경 (가천대학교) 이진경 (건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중앙어문학회 어문론집 語文論集 第100輯
발행연도
2024.12
수록면
585 - 610 (26page)
DOI
10.15565/jll.2024.12.100.5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어교육 환경에서 한국어 통번역 교육에 대한 요구도가 높아진만큼 한국어교원 교육에 ‘한국어 통번역 교육역량’이 반영이 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세종학당 통번역 교육과정의 교원 교육과정을 점검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실제 한국어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역량 요소를 추출하고 한국어교원의 ‘한국어 통번역 교육역량’ 배양을 위한 ‘한국어교원의 통번역 교육역량’을 구성했다.
그 결과 한국어 통번역 교원역량 구성 영역을 ‘지식, 기술, 태도’ 3개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세부 역량으로는 ‘통번역 지식/ 통번역 한국어/ 외국어 지식/교육자료 구성 기술/통번역 교수법/평가 및 피드백 제공/상호문화적 태도’ 7가지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실제 통번역 수업을 진행하는 교원들이 요구한 내용들을 기초로 삼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역량 요소를 제시할 수 있었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연구배경
3. 한국어교원 통번역 교육역량 구성 요소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21385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