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애 (동국대) 전한성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73輯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281 - 321 (4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육과정-수업-평가’를 일체화하는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해 국어과 역량을 길러주는 학습자 참여 중심의 수업 실행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듣기·말하기 영역을 살펴보고, ‘내 삶의 길잡이 인물’이라는 진로 탐색 주제를 설정하여 다른 영역의 성취기준과 중복되는 내용 요소들을 추출하였다. 이 주제에 부합하는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교육 내용을 재구성한 뒤 과정 중심 평가 수업 운영을 계획하여 중학교 3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행하였다. 학생들은 해당 주제를 놓고 고민하면서 자료를 조사하고 정리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학습과정을 경험하면서 창의적이고 융합적인 사고를 하게 되었으며, 수업 종료 후에는 높은 성취감을 보였다. 이 수업 방안은 국어교육이 언어 교과로서의 본령과 역할에 충실함으로써 국어 교과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역할을 감당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국문초록
1. 논의의 전제
2. 과정 중심 평가와 교과 내용 재구성
3. 과정 중심 평가 수업의 설계와 사례 분석
4.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s】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710-000516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