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련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돈암어문학회 돈암어문학 돈암어문학 제36집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49 - 383 (35page)
DOI
10.17056/donam.2019.36..3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어과 교과 역량의 하나인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을 중심으로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 영역을 검토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15 국어과 교육과정은 총론이 제시한 6개의 핵심 역량을 국어과의 성격과 목적에 적합하게 ‘공동체 역량’을 ‘공동체·대인관계 역량’으로 구체화했다. 물론 교과 역량은 해당 교과의 성격과 내적 구조에 따라 역량별로 강조되는 양상이 다르다. 이 연구에서는 문학 교육을 통해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을 적극적으로 함양해야 한다는 전제 아래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이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성취기준,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등에 일관성 있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접근은 학습자의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을 교실 수준에서 함양하도록 하기 위해서 해당 역량의 관점이 성취기준과 교수·학습의 방법 및 평가에 체계적으로 제시되고, 이를 통해 교실 수준의 역량 함양 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목차

국문요약
1. 들어가며
2. 문학 교육에서 ‘공동체’의 인식과 수용
3. ‘문학’ 영역의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 반영 양상
4. 나오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710-0002330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