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가은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작문학회 작문연구 작문연구 제20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37 - 72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한 국어과 교육과정을 구상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핵심 역량의 의미와 범주를 탐색하였고, 핵심 역량이 직업 생활에서 필요한 능력이라는 관점에서 점차 인간 삶의 전반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총체적이고 실천적인 능력이라는 관점으로 바뀌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국어과 핵심 역량의 범주를 새롭게 탐색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핵심 역량 기반 교육과정의 방향 탐색하기 위해서 먼저 2009 개정 교육과정의 쟁점을 해소할 것과 범교과 핵심 역량과 국어과 핵심 역량의 관계를 정립할 것,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하여 교육과정 문서 체제를 재구조화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특히 핵심 역량 기반 국어과 교육과정을 재구조화할 때에는 현행 교과 기반 체제를 존중하면서, 교육과정의 각 항목을 기술할 때 핵심 역량을 명시적으로 드러내거나 핵심 역량 요소를 중심으로 교육과정 문서의 각 항목들을 재구조화하는 방안을 탐색하였다. 핵심 역량 기반의 국어과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도입하기 위해서는 국어과 내부의 진정성 있는 논의와 건전한 합의가 전제되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