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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동엽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6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65 - 8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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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은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따른 듣기⋅말하기 영역의 교육과정을 초등학교를 중심으로 비판적으로 고찰하여 화법교육(넓게는 국어교육)에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내용 분석을 통해 도출한 [안정성], [이해성], [자율성], [개혁성], [완결성], [적용성] 등과 같은 해석 범주를 활용하여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을 추동한 힘(원리 혹은 방향성)이 무엇이고, 이 추동력에 어떤 의미와 과제가 있는지를 메타적으로 논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은 [개혁성]보다는 [안정성]을 주요 추동력으로 하였으며 [이해성]과 [자율성] 측면에서 이전보다 진화한 교육과정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초등학교 듣기⋅말하기 영역의 교육과정은 [개혁성], [완결성], [적용성] 측면에서 개선해야 할 부분이 많음도 확인하였다. 본론의 논의를 토대로 초등학교 듣기⋅ 말하기 영역의 교육과정에서 개선해야 할 사항과 향후 과제를 제언하는 것으로 결론을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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