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순희 (이화여자대학교) 강보선 (대구대학교) 정진석 (강원대학교) 주재우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국어교육학회 한국초등국어교육 한국초등국어교육 제6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5 - 2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남한과 북한의 국어과 교육과정 중 듣기?말하기 교육 내용을 비교 검토하고 통일을 대비한 통합 교육과정안을 마련할 때 고려할 사항을 논의하는 데 목적이 있다. 남한은 듣기와 말하기를 통합하여 제시하고 있으나 북한은 듣기와 말하기를 두 영역 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다. 남한에서는 내용 체계표를 제시하고 성취기준을 영역별로 제시하고 있는 데 비해 북한에서는 내용 체계표를 제시하지 않으며 성취기준을 ‘학년별 범위와 수준’, ‘도달기준’으로 나누어 제시하고 있는 점이 남한과 다르다. 반면 남북한은 영역별로 구체적인 성취기준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공통적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북한에서는 설명과 해설 중심으로 듣기교육 성취기준을 제시 하여 정보전달적 말, 설득적 말을 강조하고, 친교적 말이나 정서표현의 말은 상대적으로덜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개인의 감수성을 존중하며 개인의 표현 의사를 존중하는 교육보다는 설득 위주의 목적성을 지닌 화법 교육을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남북한 교육과정의 여집합에 해당하는 성취기준의 조정, 영역 통합 성취기준에 대한 조정, 위계화 기준에 대한 합의 등은 통일 대비 교육과정을 개발함에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사회통합 역량 틀과 2015년 남한 교육과정에서 논의하고 있는 국어과 교과 역량, 국어과 내용 영역을 좌표화하여 통일 대비 통합 교육과정의 안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