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수열 (한양대학교) 최인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국어교육학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78집
발행연도
2022.2
수록면
1 - 39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15 개정 중등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들이 교과서에 반영된 통계적 양상을 학년(군)별, 영역별, 범주별로 확인하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교육과정을 구성할 때 고려해 볼 필요가 있는 몇 가지 쟁점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2015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집필된 교과서는 문학 및 읽기 영역이 다른 영역보다 월등히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다는 점에서 영역 간 편차가 크다는 특징이 있다. 이에 반해 학년(군) 간 차이와 범주 간 차이는 미미한 수준에 그쳤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쟁점을 제안하였다.
첫째, 다른 영역에 대해 문학 및 읽기 영역이 가지는 비중의 편차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이다. 이에 대해서는 성취기준의 개수는 영역별로 같게 유지하되, 교과서에서 편차가 일어나는 현상을 자연스러운 것으로 수긍할 수도 있고, 문학 영역 성취기준의 수준과 범위를 조정할 수도 있을 것이다.
둘째, 학년(군)별로 하위 영역의 비중을 달리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는 현 교육 과정이 학습자의 발달 수준과 무관하게 모든 학년에서 동일한 비중으로 영역별 성취기준의 기계적 균형을 추구한 것에서 도출된 것이다.
셋째, 교육과정 성취기준을 ‘지식-기능-태도’라는 세 범주에 기계적으로 대응시키는 관례를 해체해 볼 수도 있지 않은가 하는 점이다. 이는 현재의 교육과정에서 설정한 해당 범주들 사이의 실질적인 차이는 없다는 사실에 기인한다.
넷째, 매크로 개념(macro concept)의 적극적 도입을 통해, 영역 통합적 교수 학습을 모색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목적과 방법
Ⅱ. 분석 결과
Ⅲ. 쟁점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3-0010955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