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論集 제6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5 - 2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한문과 평가기준의 개발 방향을 살펴보고, 평가기준과 함께 개발되는 예시평가도구를 통해 한문과 평가기준이 실제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개략적으로 살펴보았다. 검토 결과 ‘성취기준별 성취수준’은 교육과정 내용 요소 및 성취기준에 제시된 용어를 최대한 준용하되, 한문 교과와 같은 기능 교과의 특성을 반영하여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 수준을 구분하지 않고 수준에 따른 부사어 사용을 통해 성취수준 진술문을 구성하고자 하였다. ‘영역별 성취수준’의 경우는 교육과정의 내용은 물론이거니와 해당 영역의 ‘성취기준별 성취수준’에 다루고 있는 내용 요소를 수준별로 배열한 후 이를 통합하는 방식으로 개발되었다. 또한, 이번의 평가기준 개발 연구에서는 평가기준에 따른 예시평가도구 20개 문항도 함께 개발하였으며, 평가도구 개발의 전반적인 과정을 소개하는 예시 자료를 아울러 제시함으로써 평가기준이 평가도구 개발에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보여주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