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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53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59 - 86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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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국가 교육과정 개정 과정의 문제점을 짚어보고,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을 전체적으로 점검함으로써 차기 한문과 교육과정 개정에 대비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닌다. 우선 교육과정의 문제에 있어서는 전통주의 교육과정과 학문주의 교육과정, 개념적-경험주의적 교육과정을 거쳐 재개념주의 교육과정에 이르러 ‘개발’과 ‘이해’로 분리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기까지의 과정과 원인을 살폈다. 또한 이와 같은 교육과정학의 역사가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도 반영되었음을 밝히는 한편 개별 교과의 입장이나 현장 교사의 의견이 묵살되고, 정치 또는 행정적 발상에 의해 지나치게 빈번하게 개정되는 경향이 강함을 지적, 그 대안으로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교과 전문가와 교육과정학 전문가들의 숙의를 거쳐 교육과정을 개발할 것을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2015 개정 한문과 교육과정과 관련하여서는 교육 환경의 변화와 개정의 배경에 비추어 한문과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 가능성을 살펴보고, 한문 교과의 성격, 목표, 내용체계, 성취기준 중에서 변화가 필요한 부분을 점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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