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한문교육학회 漢文敎育論集 漢文敎育硏究 제4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3 - 11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국가 교육과정이 학교 현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교육과정 변화의 목적을 달성하려면 교사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교사는 교육과정 변화를 거부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으며,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한문과의 경우, 많은 학교에서 한 명의 교사가 교과를 맡고 있다. 따라서 동료 한문 교사들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대하여 협의할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다. 따라서 교육과정의 변화를 수용할지 여부는 본인의 독립적인 판단에 의존하여야 한다. 2009 개정교육과정을 통해 변한 가장 큰 부분은 집중이수제이다. 집중이수의 영향으로 주당 시수가 증가하였다. 이것은 학습자의 학습 부담을 가져왔으며 기존의 수업 방식을 변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학생들이 충분히 익히고 이해하고 복습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다양한 활동을 시도하였다. 또한, 서술형 평가의 시행으로 학생들은 단순 암기 방식의 학습 방법을 벗어나 능동적으로 한문 수업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하지만 주당 시수의 증가로 인한 학습 부담 증가, 이로 인한 학습 의욕 저하, 기초지식 부족으로 인한 한문 이해 부족 등의 이수학년 문제 등이 부각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