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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일 (가톨릭관동대)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국어교육연구 국어교육연구 제42집
발행연도
2018.12
수록면
103 - 13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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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 영역을 중심으로 표상되어 있는 ‘지식’의 성격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여, 향후 개정될 교육과정에서 지식 범주의 역할과 위상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2011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과 비교할 때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핵심 개념’과 ‘일반화된 지식’을 주축으로 한 새로운 내용체계표가 구성되면서 지식 범주가 위축되었다. 그 이유는 다음의 세 가지이다. 첫째, 내용체계표에서 ‘지식’이라는 용어가 사라진 점, 둘째, 지식 범주에 속하는 내용요소와 성취기준이 감소한 점. 셋째, 내용체계표상에서 국어교육의 목표를 ‘기능’의 향상에 두면서 지식의 과도한 도구화를 표방한다는 점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지식’ 표상에 나타난 문제점으로는 지식 개념의 혼란, 도구적 지식관의 과도한 강조, 지식 중심 교육에 대한 거부감을 들 수 있다.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는 교과의 내용구조를 이루는 중심 용어의 의미를 보다 명확하게 규정하고,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에 대한 진술에서 지식의 과도한 도구화 경향을 벗어나야 한다. 과거의 잘못된 교육 행태로 인해 빚어진 지식에 대한 거부감을 극복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이다.
향후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지식 범주가 안정적으로 정립되기 위해서는 지식의 교육적 가치와 효용을 존중하는 교육공동체의 공감대가 형성되어 내용체계 범주들 간 상호 유기성을 고려한 선순환 상생 구조를 가시화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화와 지식 범주의 위축
Ⅲ.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문학 영역의 ‘지식’ 표상에 관한 문제점
Ⅳ. 지식 범주의 정립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방향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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