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주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효원사학회 역사와 세계 역사와 세계 제62집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207 - 246 (40page)
DOI
10.17857/hw.2022.12.62.207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에서는 최근 교육과정 연구와 교과교육 연구에서 마이클 영(Michael Young)이 제기한 ‘강력한 지식’(powerful knowledge) 논의를 교육과정 구성이나 교수학습 실천의 문제에 적용하는 양상을 개관하였다. 특히 ‘강력한 지식’논의가 역사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갖는 함의를 살펴보는 것을 통해, 역사 지식 구성의 기초를 이루는 증거, 인과관계 등 구조적 개념에 대한 이해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와 더불어 홀로코스트에 대한 학생들의 개념화 방식에 대한 연구와 홀로코스트에 대한 역사 교과서 서술 동향을 파악한 실증적 연구 검토를 통해 역사가의 연구 결과로서의 역사 ‘내용’ 이라고 할 수 있는 실질적 지식(substantive knowledge)의 구조화 측면에서 더 나은 역사 이해를 갖추는 것의 의미를 탐색하였다. 끝으로 교사 수준의 역사 교육과정 설계에서 실질적 지식의 생성적(generative) 역할을 활성화하는 방향을 검토함으로써 ‘무엇을 배울 것인가"와 "어떻게 배울 것인가"의 문제를 함께 고려하는 역사 학습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I. 머리말
Ⅱ. 교육과정 구성 논의에서 ‘강력한 지식’이 갖는 의미에 대한 검토
Ⅲ. 학생들의 역사 이해에서 ‘실질적 지식’이 작용하는 방식
Ⅳ. 역사 교수학습에서 ‘실질적 지식’의 역할과 활성화 방향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