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아람 (대구교육대학교안동부설초등학교) 김봉석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1卷 第4號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79 - 201 (23page)
DOI
10.37561/sse.2022.12.61.4.1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초등 역사수업에서 그림책을 활용하는데 반응 중심 교육 이론을 접목하여 수업을 설계, 적용하고 학생들의 반응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는 계획-실행-정리 단계로 이루어졌다. 계획 단계에서는 문헌 연구, 교육과정 분석 등을 토대로 그림책을 활용한 역사수업을 설계하였다. 실행 단계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을 대상으로 5권의 그림책을 활용하여 10차시 수업을 하였다. 정리 단계에서는 학생들의 반응과 수업 결과, 면담 내용 등을 바탕으로 연구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초등 역사수업에서 그림책 활용은 학생들이 작품 속 그림의 의미를 파악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시대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둘째, 그림책을 활용한 반응 중심 역사수업은 학생들로 하여금 과거 행위에 대한 궁금증 유발과 역사적 판단을 경험하는 계기를 제공하였다. 셋째, 그림책의 내용적 여백은 학생들이 역사적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었다. 넷째, 반응 중심 교육 이론을 바탕으로 한 그림책 활용 역사수업은 함께 만들어 가는 역사 수업의 기회를 제공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 역사수업에서 그림책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가능성을 제시한 것에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Ⅱ. 그림책 활용 수업과 반응 중심 교육 이론
Ⅲ. 그림책을 활용한 반응 중심 역사수업의 설계와 적용
Ⅳ. 그림책을 활용한 반응 중심 역사수업 적용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