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언어학회 어문론총 어문론총 제7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 - 45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현대 사회의 문제를 교육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면적이든 부분적이든 통합 교육이 필요하다는 전제 아래, 배려를 중심으로 국어과와 도덕과의 교과 통합 교육 과정의 내용에 대해 탐색해 본 논의이다. 이를 위해 제2장에서는 국어과와 도덕과에서 논의된 배려와 배려 교육의 개념들을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배려적 언어를 매개로 하는 국어과와 도덕과의 통합 교육의 필요성과 방향을 고찰해 보았다. 그런 다음 제3장에서는 배려 중심의 국어과와 도덕과의 통합 교육과정을 설계해 보고, 이런 교육과정을 뒷받침하는 구체적 교육 내용에 대해서도 논의해 보았다. 모든 교육적 논의는 교육적 실천을 통해 의미 있는 논의가 될 수 있다. 본고에서 제안한 교육 내용이나 교수-학습 방안에 대한 논의들도 후속 연구에 의해 구체화되고 검증되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유용하게 실행되어야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우리의 논의가 배려하고 배려받는 학교와 사회를 만드는 데에 조금이라도 기여하기를 희망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