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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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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화법학회 화법연구 화법연구 제2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5 - 16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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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핵심 역량의 하나인 ‘갈등 해결 능력’과 국어교육의 관계에 주목하여 갈등 해결 능력을 재개념화하고, 현재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이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역량 중심 교육과정으로의 전환에 대비한 교육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먼저, OECD(2005)와 우리나라 교육과정 연구에서 도출한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하여 ‘갈등 해결 능력’을 국어교육 관점에서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가는 데 있어서 필연적으로 직면하는 다양한 갈등 상황을 언어적 소통을 통해 협력적으로 조정하고 해결할 수 있는 복합적인 화법 능력’으로 재개념화하였다. 그리고 이를 근거로 현재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갈등 해결 교육 내용을 검토하였다. 그 결과, 1)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중학교 1-3학년군에 갈등 해결 교육 내용이 집중되어 있는 점, 2)주로 ‘대화’, ‘토의’, ‘토론’ 상황으로 갈등 해결 내용이 제시된 점, 3) 세부적인 내용 요소가 불필요하게 중복된 점, 4) 갈등 해결 역량과 관련하여 필수적으로 있어야 할 내용들이 부재하거나 특정 내용으로 치우쳐 제시된 점 등을 비판하였다. 이를 근거로 역량 중심 교육과정의 변화에 대비하여 갈등 해결 교육을 위한 국어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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