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서울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원 한국초등교육 한국초등교육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41 - 16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생태교육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효과적으로 학습하기 위한 방법으로 상상력 생태 교육이라는 새로운 방법적 접근을 통해 초등학교 현장에 사용가능한 생태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 는 것이다. 이 연구는 문헌 조사를 통해 Kieran Egan과 Gillian Judson의 이론인 상상력 생태교육 에 대해 살펴보고 상상력 생태교육에서 사용하는 특별한 인지도구가 교육적 중요성을 가지기 위해서 는 습득 과정이 논리적, 심리적 순서를 따라야 한다는 것을 파악하였으며, 2015 교육과정분석을 통해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생태관련 학습 내용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상상력 생태교 육의 인지도구를 활용한 초등생태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는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15 초등학교 교육과정중 생태교육관련 교과는 1∼2학년의 경우에는 통합교과, 3∼4학년은 과학교 과, 5∼6학년은 사회와 과학교과에서 생태교육과 관련된 학습 내용을 파악하였다. 각 교과의 생태관련 교육과정 및 내용요소의 분석을 통해 현재 초등학교 생태교육의 내용과 시수가 부족하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생태교육에서 상상력 교육은 반드시 필요하다. 상상력 교육은 학생들이 생태개념을 이해하고 어떻게 주제가 학생들의 감정과 상상력에 연결되는지를 설명하며, 학생 들을 참여시킬 수 있는 능력을 확장시켜 생태교육에 중요한 공헌을 한다. 셋째, 상상력 생태교육을 활 용한 초등생태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할 때 초등학교와 관련지어 신화적 이해는 1~2학년의 통합교 과, 3∼4학년의 과학교과로 나누었고, 낭만적 이해는 5~6학년의 사회교과와 과학 교과로 나누었다. 초등학교 생태관련 교육내용은 총 23개로 선정하였으며 학습내용을 느낌(feeling)의 8개 인지도구, 활 동(activeness)의 5개 인지도구, 장소감(sense of place)의 3개 인지도구를 활용하여 수업을 구성하 였고, 결론 부분의 수업 구성은 결론의 확장 및 생태소양의 정의적 ·행동적 영역의 함양에 중점을 두 었으며, 평가부분은 평가의 다양성 및 다른 교과 학습으로의 전이와 연관 지었다. 자연체험활동 중심 의 제안되는 활동을 제시하여 자발적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경험과 사고의 확장을 가져오도록 유도하 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