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화정 (서원대학교) 김민정 (도선고등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2권 제4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983 - 1,00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후위기가 심화됨에 따라 위기에 대응하고 이를 타개하기 위한 교육계의 고심도 커지고 있다. 생태전환교육은 성장과 발전을 중요시해왔던 근대 교육을 반성하고 교육의 생태문명적 전환을 모색하기 위한 시도이다. 생태 리터러시는 생태전환교육을 구체화하기 위한 방법론으로서 이때 역사적 시선은 생태환경 문제의 기원과 변화의 과정을 읽어내어 그 본질을 파악하는데 유용하다. 역사교육에서 생태환경의 시선을 담기 위한 논의와 실천은 이제 막 시작되었다. 논의의 전제는 생태 시민, 생태적 역량을 지닌 시민으로서 학생의 자기 형성에 역사교육의 역할을 모색하는 것이다. 생태환경이 교육 및 역사교육의 중요한 의제로 등장한 상황에서 예비 역사교사 양성 과정에서도 생태환경의 문제와 생태환경사를 다룰 필요가 있다. 본고는 사범대 역사과 교과교육과정 속에 생태환경사 교육 커리큘럼을 구성할 때 그 방향과 내용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